유료
신앙
좋은음식 올바른 식사(2권) - 합리적 치료제인 음식물
sijosa
책소개
어디가나 음식이 넘쳐 나는 세상이다. 냉장고에는 먹다가 싫증이 나서 버릴 만큼 반찬거리가 가득하다. 골목마다 갖가지 음식을 파는 식당이 즐비하다. 과거 어느 시대의 제왕도 누려 보지 못했을 만큼 음식이 풍족한 시대에 살고 있다.
그러나 복으로 주어진 음식이 사람을 가장 비참하게 하는 질병을 불러오기도 한다. 너무 먹어서 생기는 비만은 현대의 남녀노소의 고민거리이다. 지방질을 과다 섭취하여 발생하는 고혈압이나 당뇨병은 아무리 약을 써도 치료되지 않는 고질병으로 알려져 있다. 음식과 관련 없는 각종 암이나 불치병이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본서는 지금부터 160년 전에 벌써 식생활 문화가 인류의 건강에 얼마나 지대한 영향을 미치지를 예견하고 그에 대한 탁월한 해결책을 제시한 식생활의 고전이다. 이 책의 지시를 따라 실천해 온 사람들은 일반인들과 뚜렷하게 비교될 만큼 성인병 발생률이 적으며 평균 수명이 길다는 것이 밝혀졌다.
사람의 행복에 더할 나위 없이 소중한 건강의 첫 번째의 요소인 음식물과 식생활에 대해서 본서의 영감적인 내용을 읽고 성실히 실천하는 독자에게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약속하며 본서를 권한다.
그러나 복으로 주어진 음식이 사람을 가장 비참하게 하는 질병을 불러오기도 한다. 너무 먹어서 생기는 비만은 현대의 남녀노소의 고민거리이다. 지방질을 과다 섭취하여 발생하는 고혈압이나 당뇨병은 아무리 약을 써도 치료되지 않는 고질병으로 알려져 있다. 음식과 관련 없는 각종 암이나 불치병이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본서는 지금부터 160년 전에 벌써 식생활 문화가 인류의 건강에 얼마나 지대한 영향을 미치지를 예견하고 그에 대한 탁월한 해결책을 제시한 식생활의 고전이다. 이 책의 지시를 따라 실천해 온 사람들은 일반인들과 뚜렷하게 비교될 만큼 성인병 발생률이 적으며 평균 수명이 길다는 것이 밝혀졌다.
사람의 행복에 더할 나위 없이 소중한 건강의 첫 번째의 요소인 음식물과 식생활에 대해서 본서의 영감적인 내용을 읽고 성실히 실천하는 독자에게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약속하며 본서를 권한다.
목차
머리말
서 문
제 15 장 건강 식품과 위생적인 식당 하늘의 공급자로부터
-만나와 같이 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주신 지식
-단순하고 손쉽게 준비되고 건강적이어야
-좀더 단순하고 보다 값싸게
-기근이 증가함으로 음식들이 단순하게 될 것임
-절약에 관한 그리스도의 교훈
-같지 않은 여러 나라의 지방 산물로 만드는 음식물
-건강 개혁의 진보된 면을 선도하는 건강 식품
-견과류들은 조금씩 사용되어야 함
-천막 집회에서의 위생적인 식당 봉사
-원칙을 위하여 서는 우리 식당들
-복잡한 배합을 피하라
-위생 식당들의 사명
-건강 식품 사업의 궁극적인 목적
제 16 장 요양원의 식사 합리적인 간호와 좋은 음식
-의사, 영양사, 간호사의 책임
-환자의 편안함과 선의를 추구하라
-습관과 규칙들은 필요한 변화를 요구함
-식사 변경을 서서히 하라
-정량의 부족과 맛없는 음식의 영향
-육식은 요양원 음식의 일부가 아님
-육식을 하라는 처방을 내리지 말라
-고기를 사용하지 않는 음식의 처방에 대한 주의
-“그것이 나타나지 않게 하라”
-환자의 방에 차, 커피, 고기를 차려냄
-차, 커피, 육식이 처방되어서는 안 됨
-술을 차려내지 말 것임
-입맛을 당기는 음식들
-환자들을 위한 식사
-요양원의 식탁을 위한 교육
-조력자들의 식탁
-요리사는 의료 선교사임
제 17 장 합리적 치료제인 음식물 천연의 치료 작용
-우리가 우리 자신들을 위하여 할 수 있는 것들
-신앙과 올바로 먹고 마심
-요양원에서 사용할 합리적인 치료제들
-치료하는 식사
-엄격한 절제가 질병의 치료제임
-가장 좋은 음식이 요구됨
제 18 장 과실,곡류,채소
제 1 절 과실 신선한 과일에는 축복이
-적당한 음식물의 한 부분
-일시적인 과일 식사
-해로운 것들을 대치함
-통조림 제조와 말림
-과수원과 채원(菜園)에서 나는 신선한 것들
제 2 절 곡 식 창조주께서 선정하신 식물
-적절한 식사의 일부분
-풍부하게 공급됨
-알맞게 준비된 음식
-죽
-통밀가루 죽
-육식을 대치하기 위하여
제 3 절 빵 생명 유지의 기본 요소
-한 덩어리의 좋은 빵에는 종교가 있음
-빵에 소다를 사용함
-오래된 빵은 새로운 것보다 오히려 좋음
-신 빵의 해로움
-빵과 굳은 음식을 사용함의 유익
-핫 비스켓
-젬과 로울
-통밀빵은 흰빵보다 더 좋음
-곡식으로 빵을 다양하게 만들 수 있음
-단빵
제 4 절 채소 단순하게 준비된 신선한 채소
-완전한 식품의 일부분
-풍성한 채소
-어떤 이들은 채소들을 먹을 수 없음
-감자와 고구마
-건강에 좋은 음식인 콩
-채소들을 가꾸고 저장함
-엘렌 G. 화잇의 식사와 야채와 토마토
제 19 장 후 식
제 1 절 설탕 야영장에서의 장신구 판매
-엘렌 G. 화잇의 식사와 설탕
제2절 우유와 설탕 (1870) 2T, 368, 369
제 3 절 파이, 케이크, 페이스트리, 푸딩 과식할 유혹
-건전하고 영양을 주는 식사의 일부가 아님
-단순한 후식들은 금지되지 않았음
-맑은 정신과 튼튼한 몸
제 20 장 조미료
제 1 절 양념과 조미료 양념은 위장을 자극하고 비정상적인 갈망을 일으킴
-그것들을 사용함은 허약한 증세의 한 원인임
제 2 절 소다와 베이킹 파우더
제 3 절 소금 (1905) 치료봉사, 278
제 4 절 피클과 식초
제 21 장 지방질
제 1 절 버터 점진적인 개혁
-올리브, 크림, 견과 및 건강적인 음식물로 대치함
-아이들에게 최선이 되지 못함
-많이 사용하면 소화에 지장을 일으킴
-깨끗한 버터를 얻을 수 없을 때
-육식으로 분류되지 않을 것임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의 확신을 따르도록 허락하라
-극단에 대한 주의
제2절 라아드와 그리스*
제 3 절 우유와 크림 영양 있고 맛좋은 음식의 일부분
-안전치 못한 우유의 위험
-우유의 소독
-버터의 대용
-엄격한 식사가 최선의 것이 아님
제 4 절 올리브와 올리브유
제 22 장 단백질
제 1 절 견과와 견과 식품 적절한 식물의 일부분
-견과 식품은 주의 깊고도, 싼 값에 준비되어야 함
-다른 재료와 견과의 비율
제 2 절 계란 계란의 사용이 점점 더 불안전하여질 것임
-육식으로 분류되지 않을 것임
-어린 아이들을 흥분시킴
-계란의 효능에는 치료제가 있음; 극단을 경계하라
-음식물의 요소쯤 대치하지 못함
제 3 절 치 즈* 음식물로 적당치 않음
-화잇 부인의 실행
제 23 장 육 류 육식 ― 죄의 결과
-홍수 이전 사람들의 부패
-이스라엘의 실패와 영적 손실
-성벽(性癖)을 부드럽게 하기 위한 고기 없는 식사
-반역과 징벌
-이스라엘을 위한 하나님의 목적
-우리를 위한 실례(實例)
-본래의 음식물로 돌아감
-승천을 위하여 준비함
-거룩함을 완전히 이룸
-육식은 지금 특히 위험함
-동물의 고통과 그 영향
-육식의 신체적인 결과는 병과 급사를 증가시킴
-병든 피
-암, 폐결핵. 종양
-지적 활력을 감소시킴
-저열한 정욕을 강화시킴
-가장 안전한 길
-원인을 알지 못함
-돼지는 특별히 정죄됨
-동물성 지방질과 피
-물고기가 대개는 오염되어 있음
-비상 사태를 인정함
-고기 없는 음식이 적당함
-왜 간접적인 음식을 먹는가?
-고기는 특유의 자극제임
-(1903) 교육, 186
-대용물을 준비하라
-불합리한 핑계
-개혁을 위한 열렬한 호소
-금식과 기도로 저항할 힘을
-치료를 위한 기도가 모순이 되는 때
-개혁의 지도자들
-요약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회 기관들의 점진적인 음식물의 개혁
-우리의 초창기 의료 기관들에서 고기를 사용하지 않고 음식을 준비하도록 호소함(1884)
-논쟁점을 단호하게 직면함
-논쟁점을 직면하는 둘째 편지
-우리의 원칙에 참되게
제 24 장 음 료
제 1 절 물을 마심 깨끗한 물은 일종의 축복임
-병들었을 경우에 물을 사용함
-열이 나는 경우에
-물 사용의 바른 방법과 그릇된 방법
제 2 절 차와 커피 차와 커피의 자극성 효과
-힘을 주지 않고 흥분을 일으킴
-영양가가 없음
-영적인 식별력이 둔해짐
-갈망은 신령한 예배를 방해함
-바보 같은 범법자들이라고 죄가 없는 것이 아님
-식욕 때문에 승리하지 못함
-진리와 방종 사이의 투쟁
-부절제의 근원
-사단의 제안
제 3 절 차와 커피의 대용품인 곡류 뜨겁고 해로운 음료들의 부적당한 사용
제 4 절 사이다* 현미경 아래서
제 5 절 과실즙 신선한 포도즙
-건강에 유익함
제 25 장 건강 원칙을 가르침
제 1 절 건강 문제에 관하여 주어진 기별 건강 교육의 필요성
-많은 사람들이 계몽될 것임
-건강 개혁의 원칙을 가르침에 있어서 선구자적인 노력
-야영장의 의료 천막
-모본으로 교훈하라
-우리 요양원에서
-가정 간호로 환자들을 교육시킴
-절제 교육을 주어야 함
-포괄적인 개혁이 요구됨
-생명 나무의 잎
-치료를 위한 기도의 준비
-환자들을 교화시키는 것은 의사의 책임임
-엄숙한 위탁
-음식물 개혁에 요구되는 도덕적 용기
-요양원들과 학교들의 협력
-전도 사업과 도시 선교
-목사들이 개혁의 원칙들을 가르치라
-목사들과, 합회장들과 기타 다른 지도자들에게 하는 호소
-가정에서의 건강 교육
-이기적인 방종으로 하나님의 사업이 방해를 받음
-신자마다 진리를 전하라
-새로운 본부를 설립함
-교육자들이여 전진하라
제 2 절 건강 개혁을 제시하는 방법 건강 개혁의 목적을 명심하라
-구세주의 모본을 따름
-재치 있고 공손하라
-식사 개선은 점진적이 되게 할 것임
-건강 개혁에 관한 전도지
-육식 문제를 지혜롭게 다루라
-침묵을 지킬 때
-일의 그릇된 방법
-모본으로 가르침
-가장 매력적인 방법으로 절제를 제시하라
-그들의 처지에서 사람들을 만남
-극단적인 견해들을 직면함-*역사적인 진술
제 3 절 요리 학교 극히 중요한 사업
-모든 교회와 교회 학교와 선교지에서
-적당한 장소
-개혁하는 동인(動因)
-집집을 방문하여 가르침
-휴일의 모임과 특별 초대에서 식생활 개선을 가르침
-우리의 식당들이 가지는 기회와 위험들
-교육자들에게 요구되는 재치와 신중성
-우리의 모든 학교에서 요리를 가르칠 것
-일상 생활의 의무에 충실함
[부 록1]
-건강 개혁자로서 E. G. 화잇의 개인적인 경험
-건강 개혁에 관한 최초의 계시
-발전적인 사업으로 나타남
-기별을 개인적으로 받음
-한 해의 시련 후에 받은 유익
-승리를 위한 투쟁
-식초의 습관과의 싸움
-절식(絶食)할 것이나 충분한 식사를
-잘 차린 식탁
-차에서
-어려움들을 직면함과 타협의 결과
-요리사의 부족을 애석하게 여김
-육식 절대 금지를 위한 최후의 서약
-한 걸음 나아간 일 년 후
-한 걸음 나아간 이 년 후
-견과 식품들의 적당한 사용
-알맞는 식사 그러나 고기는 없음
-차와 커피
-단순한 음식
-1903년에 주신 빛을 따름
-엄격한 규칙들로 묶이지 않은 가족
-화잇 부인의 식사 방법에 의문을 갖는 사람들을 위한 진술
-개혁의 일반적인 원칙
-다른 사람들에 대한 관용
-“나는 성실한 건강 개혁자였다”
[부 록 II]
-건강 개혁의 교훈에 관련된 제임스 화잇의 진술
서 문
제 15 장 건강 식품과 위생적인 식당 하늘의 공급자로부터
-만나와 같이 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주신 지식
-단순하고 손쉽게 준비되고 건강적이어야
-좀더 단순하고 보다 값싸게
-기근이 증가함으로 음식들이 단순하게 될 것임
-절약에 관한 그리스도의 교훈
-같지 않은 여러 나라의 지방 산물로 만드는 음식물
-건강 개혁의 진보된 면을 선도하는 건강 식품
-견과류들은 조금씩 사용되어야 함
-천막 집회에서의 위생적인 식당 봉사
-원칙을 위하여 서는 우리 식당들
-복잡한 배합을 피하라
-위생 식당들의 사명
-건강 식품 사업의 궁극적인 목적
제 16 장 요양원의 식사 합리적인 간호와 좋은 음식
-의사, 영양사, 간호사의 책임
-환자의 편안함과 선의를 추구하라
-습관과 규칙들은 필요한 변화를 요구함
-식사 변경을 서서히 하라
-정량의 부족과 맛없는 음식의 영향
-육식은 요양원 음식의 일부가 아님
-육식을 하라는 처방을 내리지 말라
-고기를 사용하지 않는 음식의 처방에 대한 주의
-“그것이 나타나지 않게 하라”
-환자의 방에 차, 커피, 고기를 차려냄
-차, 커피, 육식이 처방되어서는 안 됨
-술을 차려내지 말 것임
-입맛을 당기는 음식들
-환자들을 위한 식사
-요양원의 식탁을 위한 교육
-조력자들의 식탁
-요리사는 의료 선교사임
제 17 장 합리적 치료제인 음식물 천연의 치료 작용
-우리가 우리 자신들을 위하여 할 수 있는 것들
-신앙과 올바로 먹고 마심
-요양원에서 사용할 합리적인 치료제들
-치료하는 식사
-엄격한 절제가 질병의 치료제임
-가장 좋은 음식이 요구됨
제 18 장 과실,곡류,채소
제 1 절 과실 신선한 과일에는 축복이
-적당한 음식물의 한 부분
-일시적인 과일 식사
-해로운 것들을 대치함
-통조림 제조와 말림
-과수원과 채원(菜園)에서 나는 신선한 것들
제 2 절 곡 식 창조주께서 선정하신 식물
-적절한 식사의 일부분
-풍부하게 공급됨
-알맞게 준비된 음식
-죽
-통밀가루 죽
-육식을 대치하기 위하여
제 3 절 빵 생명 유지의 기본 요소
-한 덩어리의 좋은 빵에는 종교가 있음
-빵에 소다를 사용함
-오래된 빵은 새로운 것보다 오히려 좋음
-신 빵의 해로움
-빵과 굳은 음식을 사용함의 유익
-핫 비스켓
-젬과 로울
-통밀빵은 흰빵보다 더 좋음
-곡식으로 빵을 다양하게 만들 수 있음
-단빵
제 4 절 채소 단순하게 준비된 신선한 채소
-완전한 식품의 일부분
-풍성한 채소
-어떤 이들은 채소들을 먹을 수 없음
-감자와 고구마
-건강에 좋은 음식인 콩
-채소들을 가꾸고 저장함
-엘렌 G. 화잇의 식사와 야채와 토마토
제 19 장 후 식
제 1 절 설탕 야영장에서의 장신구 판매
-엘렌 G. 화잇의 식사와 설탕
제2절 우유와 설탕 (1870) 2T, 368, 369
제 3 절 파이, 케이크, 페이스트리, 푸딩 과식할 유혹
-건전하고 영양을 주는 식사의 일부가 아님
-단순한 후식들은 금지되지 않았음
-맑은 정신과 튼튼한 몸
제 20 장 조미료
제 1 절 양념과 조미료 양념은 위장을 자극하고 비정상적인 갈망을 일으킴
-그것들을 사용함은 허약한 증세의 한 원인임
제 2 절 소다와 베이킹 파우더
제 3 절 소금 (1905) 치료봉사, 278
제 4 절 피클과 식초
제 21 장 지방질
제 1 절 버터 점진적인 개혁
-올리브, 크림, 견과 및 건강적인 음식물로 대치함
-아이들에게 최선이 되지 못함
-많이 사용하면 소화에 지장을 일으킴
-깨끗한 버터를 얻을 수 없을 때
-육식으로 분류되지 않을 것임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의 확신을 따르도록 허락하라
-극단에 대한 주의
제2절 라아드와 그리스*
제 3 절 우유와 크림 영양 있고 맛좋은 음식의 일부분
-안전치 못한 우유의 위험
-우유의 소독
-버터의 대용
-엄격한 식사가 최선의 것이 아님
제 4 절 올리브와 올리브유
제 22 장 단백질
제 1 절 견과와 견과 식품 적절한 식물의 일부분
-견과 식품은 주의 깊고도, 싼 값에 준비되어야 함
-다른 재료와 견과의 비율
제 2 절 계란 계란의 사용이 점점 더 불안전하여질 것임
-육식으로 분류되지 않을 것임
-어린 아이들을 흥분시킴
-계란의 효능에는 치료제가 있음; 극단을 경계하라
-음식물의 요소쯤 대치하지 못함
제 3 절 치 즈* 음식물로 적당치 않음
-화잇 부인의 실행
제 23 장 육 류 육식 ― 죄의 결과
-홍수 이전 사람들의 부패
-이스라엘의 실패와 영적 손실
-성벽(性癖)을 부드럽게 하기 위한 고기 없는 식사
-반역과 징벌
-이스라엘을 위한 하나님의 목적
-우리를 위한 실례(實例)
-본래의 음식물로 돌아감
-승천을 위하여 준비함
-거룩함을 완전히 이룸
-육식은 지금 특히 위험함
-동물의 고통과 그 영향
-육식의 신체적인 결과는 병과 급사를 증가시킴
-병든 피
-암, 폐결핵. 종양
-지적 활력을 감소시킴
-저열한 정욕을 강화시킴
-가장 안전한 길
-원인을 알지 못함
-돼지는 특별히 정죄됨
-동물성 지방질과 피
-물고기가 대개는 오염되어 있음
-비상 사태를 인정함
-고기 없는 음식이 적당함
-왜 간접적인 음식을 먹는가?
-고기는 특유의 자극제임
-(1903) 교육, 186
-대용물을 준비하라
-불합리한 핑계
-개혁을 위한 열렬한 호소
-금식과 기도로 저항할 힘을
-치료를 위한 기도가 모순이 되는 때
-개혁의 지도자들
-요약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회 기관들의 점진적인 음식물의 개혁
-우리의 초창기 의료 기관들에서 고기를 사용하지 않고 음식을 준비하도록 호소함(1884)
-논쟁점을 단호하게 직면함
-논쟁점을 직면하는 둘째 편지
-우리의 원칙에 참되게
제 24 장 음 료
제 1 절 물을 마심 깨끗한 물은 일종의 축복임
-병들었을 경우에 물을 사용함
-열이 나는 경우에
-물 사용의 바른 방법과 그릇된 방법
제 2 절 차와 커피 차와 커피의 자극성 효과
-힘을 주지 않고 흥분을 일으킴
-영양가가 없음
-영적인 식별력이 둔해짐
-갈망은 신령한 예배를 방해함
-바보 같은 범법자들이라고 죄가 없는 것이 아님
-식욕 때문에 승리하지 못함
-진리와 방종 사이의 투쟁
-부절제의 근원
-사단의 제안
제 3 절 차와 커피의 대용품인 곡류 뜨겁고 해로운 음료들의 부적당한 사용
제 4 절 사이다* 현미경 아래서
제 5 절 과실즙 신선한 포도즙
-건강에 유익함
제 25 장 건강 원칙을 가르침
제 1 절 건강 문제에 관하여 주어진 기별 건강 교육의 필요성
-많은 사람들이 계몽될 것임
-건강 개혁의 원칙을 가르침에 있어서 선구자적인 노력
-야영장의 의료 천막
-모본으로 교훈하라
-우리 요양원에서
-가정 간호로 환자들을 교육시킴
-절제 교육을 주어야 함
-포괄적인 개혁이 요구됨
-생명 나무의 잎
-치료를 위한 기도의 준비
-환자들을 교화시키는 것은 의사의 책임임
-엄숙한 위탁
-음식물 개혁에 요구되는 도덕적 용기
-요양원들과 학교들의 협력
-전도 사업과 도시 선교
-목사들이 개혁의 원칙들을 가르치라
-목사들과, 합회장들과 기타 다른 지도자들에게 하는 호소
-가정에서의 건강 교육
-이기적인 방종으로 하나님의 사업이 방해를 받음
-신자마다 진리를 전하라
-새로운 본부를 설립함
-교육자들이여 전진하라
제 2 절 건강 개혁을 제시하는 방법 건강 개혁의 목적을 명심하라
-구세주의 모본을 따름
-재치 있고 공손하라
-식사 개선은 점진적이 되게 할 것임
-건강 개혁에 관한 전도지
-육식 문제를 지혜롭게 다루라
-침묵을 지킬 때
-일의 그릇된 방법
-모본으로 가르침
-가장 매력적인 방법으로 절제를 제시하라
-그들의 처지에서 사람들을 만남
-극단적인 견해들을 직면함-*역사적인 진술
제 3 절 요리 학교 극히 중요한 사업
-모든 교회와 교회 학교와 선교지에서
-적당한 장소
-개혁하는 동인(動因)
-집집을 방문하여 가르침
-휴일의 모임과 특별 초대에서 식생활 개선을 가르침
-우리의 식당들이 가지는 기회와 위험들
-교육자들에게 요구되는 재치와 신중성
-우리의 모든 학교에서 요리를 가르칠 것
-일상 생활의 의무에 충실함
[부 록1]
-건강 개혁자로서 E. G. 화잇의 개인적인 경험
-건강 개혁에 관한 최초의 계시
-발전적인 사업으로 나타남
-기별을 개인적으로 받음
-한 해의 시련 후에 받은 유익
-승리를 위한 투쟁
-식초의 습관과의 싸움
-절식(絶食)할 것이나 충분한 식사를
-잘 차린 식탁
-차에서
-어려움들을 직면함과 타협의 결과
-요리사의 부족을 애석하게 여김
-육식 절대 금지를 위한 최후의 서약
-한 걸음 나아간 일 년 후
-한 걸음 나아간 이 년 후
-견과 식품들의 적당한 사용
-알맞는 식사 그러나 고기는 없음
-차와 커피
-단순한 음식
-1903년에 주신 빛을 따름
-엄격한 규칙들로 묶이지 않은 가족
-화잇 부인의 식사 방법에 의문을 갖는 사람들을 위한 진술
-개혁의 일반적인 원칙
-다른 사람들에 대한 관용
-“나는 성실한 건강 개혁자였다”
[부 록 II]
-건강 개혁의 교훈에 관련된 제임스 화잇의 진술